- 빨리 빨리로 대변되는 한국, 느리게 걷는 동안 찾아가는 자신의 내면

▲ 사진= 도서 '미친 사화에 느리게 걷기' 이미지 © 도서출판 참 제공

[투어타임즈=정기환 기자] 토픽코리아·도서출판 참은 시로 읽는 성공 다이어트 에세이‘미친 사회에 느리게 걷기’를 지난 2017년 출간 후 현재 이 책은 서점가에서 단행본 스테디셀러로서 현재까지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 책은 이리 저리 뚫려 있는 수많은 올레길, 둘레길을 보고만 있는 사람에게 당장 나가서 걷고 싶은 욕망을 일으킬 것이다.
이 책의 저자 김용원은 걷기를 통한 힐링과 건강을 얻은 체험을 이야기하고 있다. 저서로는 시집 <시가전>, <당신의 말이 들리기 시작했다> 와 소설 <어머니의 전쟁>, 에세이집 <언젠가는 엄마에게>, <담다 그리고 닮다>, <곁에 두고 읽는 손자병법>, <남편의 반성문> 등이 있다. 부경대학교, 숭실대학교 법과대학 강사를 역임했다.
시인인 김용원 저자가 곳곳에 심어놓은 한 편 시를 읽다보면 같은 처지, 같은 마음을 갖고 있는 친구를 만난 느낌도 들 것이다. 그렇게 천천히 마음을 들여다보며 다독이며 한 발 한 발 나아가는 경험을 통해 브르통의 말처럼 내면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걸어라. 두 발이 당신을 지금까지 가보지 못한 세상의 높은 경지에 데려다 줄 것이다.
현대인은 바쁜 일상으로 인해 건강을 관리하고 자신을 돌볼 시간이 없다. 아침부터 한밤중까지 이어지는 업무와 접대, 가정의 복잡한 일들 때문에 틈을 낼 여력이 없다. 그런이들에게 일상생활을 하면서 건강을 돌볼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소개한다면 걷기다. 건강해질 뿐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큰 효과를 발휘한다.
프랑스의 교화단체인 쇠이유(Seuil)는 순례길을 걸으며 절망 가운데서 온전한 회복을 경험한 베르나르 올리비에에 의해 설립되었다. 이 단체는 청소년 범죄자를 대상으로 한 독특한 교화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 단체의 교육 프로그램에는 프랑스의 청소년 소년원에 수감된 15세∼18세의 청소년 범죄자가 성인 동행자와 함께 언어가 다른 외국에서 3개월 동안 2,000km 이상 걸으면 석방을 허가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일반 범죄자의 재범률이 85%인데 비해 쇠이유 프로그램을 이수한 소년범의 재범률은 15%에 불과하다고 한다. 걷기가 죄인을 구원하는 구세주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을 자주 방문하는 외국인들은 우리 사회에 대해 우려와 혹평을 해댄다. 일중독에 걸린 사람들처럼 쉬지 않고 일하고, 계속 술을 마셔대며 부와 권력과 명예와 같은 동시대의 세속적인 성취 기준을 향해 죽어라 달음질을 치고 있다고 한다. 한국은 미친사회(crazy society)라는 것이다. 만일 이 대오에서 낙오가 되면 가차 없이 대열에서 열외를 시킨 후 패배자의 낙인을 찍어 버리는 숨 막히는 이런 사회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불쌍하다고 말한다.
다비드 르 브르통은“걷는 사람은 모든 것을 다 받아들이고 모든 것과 손잡을 수 있는 마음으로 세상의 구불구불한 길을, 그리고 자신의 내면의 길을 더듬어 간다.”고 했다. 이제는 정신없이 미쳐가는 것만 같은 세상에서 먹이를 찾아 달리는 맹수가 되지 말고, 느리고 외로운 달팽이가 되어야 한다. 사회의 평가와 판단의 잣대가 아닌 스스로 찾아내는 자신의 가능성과 참 가치를 발견해내는 것만이 단단한 인생을 선물해 줄 것이다.

▲ 사진= 미스코리아 출시 모델 장현옥 '미친 사회에 느리게 걷기' 소개 © 도서출판 참 제공

토픽코리아 홍보대사인 미스코리아(미코) 출신 모델 장현옥은 용인대학교 무용과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석사 졸업한 재원으로 2016미스코리아 전북(선)으로 당선, 아시아모델페스티벌 키즈모델선발대회MC, 2016대한민국 한복모델페스티벌MC, 2018파주예술제“춤의 향연속으로”무용수 출연, 비달사순스쿨쉽 헤어쇼 무대연출, 미스모델월드오브더코리아 예선 심사위원을 하였고 국민대학교 모델학과 무용 외래교수, 남예종예술실용전문학교 교수와 한국미래춤협회 이사, 한국모델콘텐츠학회 이사로 활동중이다.
도서출판 참은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의 관계사이며 참 한국어 1‧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1·2, 토픽(TOPIK)시리즈 등 한국어교재와 관광통역안내사, 청소년상담사2급3급, 임상심리사2급, 직업상담사2급 수험서, 해외여행 필독서“고수의여행비법(항공편)”,“리얼 크루즈 여행”, 한국어교원 필독서“나는 한국어 교사입니다”등 각종 단행본을 발간하는 출판사이다.
참 한국어학당(참코리안닷컴)을 오픈해 한국어능력시험·회화·문법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베스트셀러“베트남 경제 리포트”,‘포스트차이나 베트남', '베트남 문화의 길을 걷다',“질의 응답으로 배우는 한국 전통문화의 이해”,'베트남투자 창업자가 꼭 알아야 할 베트남 법' 등 베트남의 모든것과 구석구석을 소개하는 전문 책을 펴낸 바 있다.



<정기환 기자 jeong9200@sundog.kr>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